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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계발

대규모 집단의 핵심적인 특징

물러서지 않는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고 강인하고 끈질긴 기질을 가진 그는 오르막길이 있으면 내리 막길이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고 때로 그는 오히려 실패를 통해 더욱 분발하며 새로운 열정을 품고 현장으로 복귀한고 어떤 이들은 패배 나 실패 후 후퇴하고 말지만 전형적인 리더가 있다고 합니다.

 

대규모 집단의 핵심적인 특징

장모네처럼 모든 패배를 기회로 삼는고 이처럼 아무런 성과 없는 경험을 긍정적으로 여기 는 사고방식은 추종자들에게 보내는 하나의 중요하고 믿음직한 메시 지 역할을 한고 하지만 위기를 기회로 삼을 수 있는 능력을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전형적인 리더가 자신의 주요 과업을 달성하지 못한 실패자로 낙인 찍 히는 경우도 있고 비극적인 최후를 맞이한 영웅처럼 전형적인 리더는 종종 자신의 몰락을 자초하기도 한고 엄청난 야망을 품고 큰 모험을 감행할 수 있는 리더는 목표를 너무 높게 정하고 다른 사람들을 혹 사시 킨고 그리고 자신이 양성해야 할 사람들을 홀대한고 역설적인 사실은 후세에 대해 관심이 별로 없었던 창조자들은 사후 수백 년 동 안 영향을 미치는 데 반해 강렬한 야망을 가진 리더들은 살아 있는 동안에 결국 자신의 업적을 훼손시킨다는 점 이고리 더의 실패 원인으로는 여러 가지가 있고 변화하는 상황 예기치 않은 역사적 대변동 너무 포용적이거나 너무 배타적인 이야기 다른 사람들에 대한 지나친 요구 등에서 비롯될 수 있고 이 책에 등장하는 리더들은 나름대로 주목할 만한 성공을 거두었으며 그렇기 때문에 연 구해 볼 가치가 있고 하지만 어떤 식으로든 이들은 전부 실패를 경험했다고 하며 과업이 좌절된 사례도 있고 지위를 잃었던 사례도 있으며 아니 면 두 가지 모두를 겪은 사례도 있고 아마 평범한 관리자형 리더는 자신의 직접적인 후계자들에게 성공한 인물로 비칠 수 있고 하지만 이런 성공은 그가 어떤 중요한 변화를 일으키지 않았기 때문에 가 능한 것이고 이와는 대조적으로 전형적인 리더는 임기를 마친 후에 는 즉시 비효율적인 인물로 인식되기 시작한고 하지만 먼 훗날 그는 장기적인 성과를 일궈낸 일련의 사업들을 실행한 리더였다는 사실을 인정받을 수도 있고 그렇게만 된다면 이런 리더들이 지니고 있던 낙 관론이 증명되는 셈이 될 것이 고리 더 십의 6가지 상수 서두의 여러 장에 걸쳐 나는 효율적인 리더십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는 데 지침이 되었던 6가지 핵심적인 특징들을 소개했다고 하며 이제 6가 지 특징에 따른 주요 결과들을 정리해 보겠고 이야기 리더는 핵심적인 이야기나 메시지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이질적인 사람들로 이루어진 대규모 집단

이야기가 교육받지 않은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것이라면 이질적인 사람 들로 이루어진 대규모 집단에게 효력을 발휘할 수 있고 여기서 교육받지 않은 마음이란 공식적인 교육을 받지 않은 어린아이의 내면에 자연스럽게 형성될 법한 마음을 말한고 이야기는 개인의 정체성과 우리와 그들을 구분하는 집단의 정체성 의식을 다루어야 한고 물 론 이야기는 그런 의식의 범위를 확장하거나 축소할 수 있고 이야기는 그 배경을 설명해야 하며 구성원들에게 미래에 대한 대안을 제시해야 한고 드문 경우지만 상당히 새롭고 변형된 이야기가 한 분야를 넘어서 보다 큰 규모의 집단을 설득하는 데 성공하기도 한고 그 이야기가 리 더의 핵심적인 과업이고 오랫동안 전파될 수 있으며 위기가 아닌 상 황에서 자리 잡을 기회가 있다면 성공 가능성은 훨씬 높아진고 전쟁이나 경제 불황 따위의 위기상황에서는 이야기가 신속히 해명되어야 하고 그래서 단순화되는 경향이 있고 마틴 루터 킹 2세처럼 리더들 이 이미 알려진 이야기들을 새롭게 재구성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으면 유리하고 이를테면 종교나 역사에서 이끌어낸 이야기 혹은 어떤 조 직에서 한때 널리 알려졌던 이야기를 차용할 수 있고 가 연구에서 다룬 대부분의 리더들은 포용적인 이야기를 내놓았 고 그런 이야기는 개인들 자신이 광범위한 공동체의 일원임을 자각하도록 유도했다고 하며 심층적으로 분석해 본 11명의 리더들 가운데 로버 트 메이너드 허친스와 마거릿 대처는 이런 공통성에 예외가 되는 인 물들이고 두 사람은 내부 그룹/외부 그룹이라는 관점을 지향함으 로써 영향력을 얻었으며 또 그렇게 함으로써 만족감을 느꼈던 것 같고 그리고 제2차 세계대전 리더들은 포용적 관점에 못지않게 배타적 관점이 필요한 상황에 처해 있다는 사실을 알았고 언뜻 보기에는 포용적인 이야기가 전반적으로 선호되는 것 같고 포용적인 이야기는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소속감을 느끼게 해 주고 리더에게는 자신이 너그럽고 도덕적으로 찬사를 받을 만하다는 자부 심을 갖게 해 준고 하지만 실제 상황은 상당히 복잡하고 어떤 이야 기가 너무 포용적이면 특권 의식을 가지고 있는 집단에게 특별한 지 위를 부여해 주지 못한고 그래서 이런 집단은 결국 리더와 그의 포용 적인 메시지를 반대하게 된고 그들에게는 그 이야기가 지나치게 포 용적으로 여겨지기 때문이고 예를 들면 간디가 인도라는 비전에 이 슬람 세력까지 포함시키려고 하자 힌두교도들은 분노했다고 하며 사실 리더의 노선을 근거리에서 살펴보면 항상 포용적인 세력과 배타적인 세력 이 서로 경쟁하고 있음을 알 수 있고 간디조차도 반대 세력이 필요했 고 그는 자신이 전달하는 이야기에 영국의 제국주의자들까지도 건설 적으로 포함시키려고 노력했다는 점에서 단연 돋보인고 리더들이 역설하는 다양한 종류의 이야기들은 서로 많은 유사성이 있다고 합니다.

 

경험에 근거해 창조한 특별한 이야기

각 리더는 자신의 경험에 근거해 창조한 특별한 이야기로 명성을 얻게 된고 그것은 정체성 이야기가 될 수도 있고 기타 본 질적인 문제를 다루는 이야기가 될 수도 있으며 어떤 분야에 한정돼 거나 분야를 초월한 이야기가 될 수도 있고 부록에 이 책에 나온 리 더들이 제시했던 이야기들이 실려있고 청중 아무리 감동적인 이야기도 들어줄 청중이 없으면 무용지물에 지나 지 않는고 큰 특징이 없는 평범한 이야기도 귀를 기울이는 청중이 있다면 어느 정도 효과를 거둘 수 있고 리더와 청중은 상호작용을 하는 관계이고 특히 비주류 집단의 리더의 경우 청중의 욕망이나 요구와 리더의 이야기 사이에는 역동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진고 더욱이 비 주류 집단의 리더는 새로운 이야기를 창조해야 하며 종종 급변하는 상황에 맞추어 그것을 수정해야만 한고 반대로 기존의 위계질서가 확고한 조직을 이끄는 리더는 예기치 않은 새로운 노선을 강요하지 않는다면 청중을 이끌어가는 데 별 무리가 없고 리더는 대규모 청중을 상대로 할 때는 수월하게 작은 변화를 일으 킬 수 있고 자신의 전문 분야에 소속된 구성원들처럼 동질적인 집단을 상대로 할 때는 많은 노력 없이도 큰 변화를 일으킬 수 있고 리더에게 가장 큰 도전이라면 이질적인 사람들로 이루어진 대규모 집단을 상대로 중요하고 지속적인 변화를 일으키는 일이고 리더는 많은 뉘 앙스가 내포된 다양한 말로 설명할 수 있는 메시지를 개발해야 하지 만 우선은 전문 지식을 배제한 채 교육받지 않은 마음부터 상대할 수 있어야 한고 간디와 모네의 사례에서 알 수 있듯이 성공의 비결은 한 가지 핵심 메시지를 고수하면서도 그것을 제시하는 방법을 선택할 때 유연성을 지니고 그 메시지가 지적 수준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이해되고 있는 현실에 대해 개방적인 태도를 갖는 데 있고 이런 점에서 전통적인 창조자는 비교적 일하기가 쉬운 편이고 그 는 획기적인 작품을 창조하더라도 굳이 청중의 관심을 끌기 위해 애쓸 필요가 없고 일단 완성된 작품은 그 작품 자체가 스스로를 대변하는 셈이고 다른 사람들이 그것을 홍보해 줄 수도 있고 여러 분야를 통솔하는 리더에게는 그런 사치가 주어지지 않는고 이야기는 고립된 상태에서는 창조될 수 없고 그리고 다른 사람들이 그 이야기를 전파시키는 일을 돕는 동안 어느 정도까지는 리더가 몸소 그것을 실천해 야만 한고 조직 때로 리더는 대규모 청중에게 직접 연설하고 청중과 유대감을 형성 함으로써 얼마간의 성공을 거두지만 지속적인 리더십을 확보하기 위 해서는 결국 어떤 제도적인 혹은 조직적인 기반을 필요로 한고 리더 가 교회 기업 정당 따위의 조직에 이미 소속되어 있다면 그의 임무는 그 조직을 원활하게 이끌어가는 것이고 어떤 조직을 바라볼 수가 있다고 합니다.

 

수장으로 임명된 인물은 자신의 직위를 이용하면 주목을 끌 수 있겠지만 조직의 구성원들에게 지나친 요구를 하게 되면 그런 권위 있는 자리에 계속 머물러 있기는 쉽지 않고 그리고 보통 비주류 집단의 리더들의 경우처럼 리더가 기반으로 삼을 조직이 없습니다.

 

출처: 통찰과 포옹